목차
1. 대량키워드추출방법
2. 키워드 정리법
3. 대량 키워드 업로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키워드가 대량으로 많을 때 (1000개 넘어갈때) tool을 이용하여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과 정리하여 업로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네이버가 CPC (클릭당 과금)이라 최대한 고객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많이 등록할수록 유리하죠
물론 예산에 맞춰 키워드별로 비딩을 다르게 해서 비용이 다르게 발생시킬 수 있지만 초반에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경우 사용하는 방법(키워드 입찰 90원 내외)입니다
1. 대량키워드추출방법
엑셀로 추출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본인의 홈페이지/사업과 연관된 단어들을 나열식으로 일단 리스트를 적어보세요
먼저 키워드 조합을 위해 아이보스를 이용해야하는데요
아이보스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여 키워드조합기를 열어주세요 (무료)
- 핵심 키워드 리스트를 복사하여 키워드2에 넣어주고 (예. 핵심사업과 관련된 메인 키워드)
- 장점을 부연하는 키워드를 키워드 1에 넣어주고 (예. 저렴한, 고급 등)
- 확장해볼 수 있는 키워드를 키워드 3에 넣어줍니다 (예. 제작/제조/생산 등 검색하는 사람이 검색창에뭘쓸지를 고민해보세요)
1+2 2+3 1+2+3 으로 조합하면
경우의 수 아시죠?
조합하여 몇천개가 생성이 됩니다
고급 XX , XX제작, 고급XX제작 이런 식으로 조합해주는 거죠
생성후에는 엑셀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합할 키워드가 키워드당 최대 30개를 넘어가면 안되니 너무 많은 경우는 여기서도 나눠서 만들고 다운로드 해주시면 되겠죠?
2. 대량키워드 업로드
네이버는 대량등록이 가능하지만 광고그룹별로 1000개 이하까지만 가능해요
그래서 1만개 키워드 조합을 만들었다고 해도10개의 그룹으로 1000개씩 쪼개서 정리해야한다는 거죠
아래 예시는 27000개 정도 키워드조합이 생성된 관계로 그룹을 27개 만들었어요 나중에 대량업로드 파일에 복사해서 넣어야 하기 때문에 각 그룹별 1000행씩 끊어서 정리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3. 대량키워드정리법
위에서 1000개씩 정리한 키워드를 한번에 업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1) 먼저 네이버 키워드 광고관리페이지 > +새 광고그룹 > 광고그룹 생성 및 이름을 순번대로 만들어주고
2) 도구 > 대량관리 클릭 > 대량등록/수정 > 키워드등록 선택 후 대량등록 양식(엑셀) 을 다운로드 받아 광고그룹별 키워드 1000개씩 각 광고그룹별 파일에 복사해 넣고 업로드하기를 27차례 반복해줍니다
템플릿을 다운로드 하면 빈칸이 많이 보이죠?
이걸 채워서 다시 업로드 하실거에요
- A열 광고그룹 ID --> 광고그룹별 고유 ID 다운로드 받아서 기입
- B열 키워드(필수) --> 광고그룹별로 작성해둔 1000개 키워드 복사 ctrl + V
3) * 광고그룹ID 찾기
광고그룹 페이지로 가서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를 누르면 기 생성해놓았던 광고그룹 (저 같은 경우는 27개) 별 ID가 같이 리스트로 다운로드 됩니다 그걸 복사해서 템플릿에 광고그룹ID 열에 1000개 넣으면 되요
키워드리스트가 1000개 니까요 이 작업을 27번 하시면 되요
4) 자 이제~ 마지막이에요
저장한 템플릿을 파일업로드 하면 마무리에요
템플릿 저장 파일을 파일업로드 > 찾아보기 > 등록하기 로 업로드 하고 난후 잠시후면 키워드 등록이 완료되요
대량등록의 장점은
내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를 분석해서 추후 전략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다는 점이고 수량이 많은 만큼 전체예산을 맞춰서 낮게 입찰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대형키워드 보다 경쟁이 약한 소형키워드에서 상위노출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 주의할 점 : 소형키워드 중 노출이 막아지는 경우 발생
하지만 등록되더라도
클릭 후 링크로 연결된 웹사이트 내용과 관련성이 낮은 경우 (언급이 없거나) 해당 키워드를 확장검색으로 네이버에서 지정해버릴 수 있어요
예산이 너무 작은 경우는 확장검색으로 분리된 키워드들이 검색량이 너무 적은 경우 우선순위에서 밀려서 선별적으로 노출을 안시켜줍니다
이를 해제하려면 네이버광고센터 상담하기를 통해 개별적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고 스스로 고치는 방법은 확장검색 키워드 예산을 올려서
세팅하거나웹사이트에 해당 내용을 언급하는 방향으로 수정해야 하는데요
25년 1월 23일부터 정책적으로 자동확장검색으로 키워드를 지정해버리는 시스템이 바뀐다고 해요
대량 등록시에도 모든 키워드가 잘 노출되는지는지속적으로 체크가 필요할 것 같네요
물론 의미없다고 판단되는 키워드는 정리해야겠죠?
'마케팅 아카이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공개 및 커피값 부업 (1) | 2025.01.10 |
---|---|
캔바로 동영상 쇼츠 스토리 피드 카드뉴스 무료로 만드는 법 (0) | 2025.01.09 |
비디오스튜로 동영상 쇼츠 쉽게 만드는 꿀팁 (0) | 2025.01.07 |
라벨하나 씌웠을 뿐 인데 특별한 과일 The label fruit (1) | 2023.11.30 |
미국 젠지 들에 난리난 이것! 캐시스터핑(cash stuffing) (0) | 2023.11.17 |